순환엔지니어링
크랙보강공사
신축 공장 콘크리트 바닥이 심하게 크랙이 진행되어 에폭시 레진 크랙 보수 작업을 진행합니다. 우선 크랙부분에 그라인더 컷팅작업 을 해줍니다. 레진수지가 크랙사이로 침투할수 있도록 크랙을 벌려주는 작업입니다.
2층 현장 좌측 크랙이 없다.
문제는 2측현장 우측실엔 크랙이 많이 보인다
콘크리트품질과 크랙발생의 원인 : 크랙은 콘크리트 타설과 접착력, 압축강도 에 연관 관계가 있습니다. 콘크리트는 밑면을 평탄하게 까는 버림콘크리트를 먼저 친다음 배근작업등을 실시하고 양생한후 본체 콘크리트를 타설합니다. 크랙발생은 이 본체 콘크리트를 타설한후 발생하며, 들뜸현상, 크랙발생, 강도저하를 일으켜 구조물의 수축 팽창으로 크랙이 발생합니다. 즉 크랙이 발생한다는 것은?
자갈과 시멘트 함유량이 낮은 저급 콘크리트를 타설한경우, 또는 본체콘크리트 와 버림콘크리트의 접착력 소실, 물배합이 많을경우, 겨울에 타설하여 동해를 입은경우 입니다.
V-CUTTING 시공후 에폭시레진을 충진해 줍니다. 더이상 안들어 갈만큼, 깊숙히, 두번정도 충진하면 바닥층에 도달해서 기존에 콘크리트 층과의 접착력을 만들수 있을거 같습니다.
완충 돼었습니다, 튀어나온 표면은 그라인더로 염마해주고 에폭시 퍼티로 마무리 한다음 에폭시 라이닝3미리로 다시 시공 합니다.
에폭시 레진과 7호 규사를 혼합하여 크랙 깊숙히 침투 하도록 2~3회 실시해 줍니다.에폭시레진은 구조보강을 하는 압착강도와 접착력이 매우 높은 자재입니다.크랙사이로 레진을 침투시켜 바닥까지 충분히 흘러 들어가게 해야합니다. 콘크리트 의 버림몰탈과 본체 콘크리트의 바닥을 에폭시레진으로 접착시키며 크랙부위도 강력하게 접착 시킵니다.
2층 왼쪽실은 면처리후 에폭시프라이머를 시공후 에폭시라이닝 2미리 시공 들어갑니다.
이부분엔 크랙발생이 없어 기존 작업 대로 프라이머 에폭시라이닝1미리+퍼티+2차면처리+에폭시라이닝 2미리 마감 합니다.
기계실엔 또 크랙이 잔뜩 발생되 있습니다. 다행이 실크랙이 어서 중도도포시 8호 규사를 첨가하여 크랙을 매울수 있습니다. 밑에 사진을 보시면 잔크랙이 소멸되고 있습니다.
에폭시라이닝 중도 도포후 전체 표면처리를 한번더 해줍니다. 핀홀이 생성되거나, ㅛ 부분을 매끄럽게 연마 하여 퍼티후 마감에폭시라이닝 2미리 시공합니다.
지금은 2023년 6월 입니다. 이현장 2019년 4월에 시공한 현장 입니다.
저희 거래처여서 가끔 가지만 2층 우측 크랙이 가뭄에 논 갈라지듯한 현장이 지금도 안터지고 멀쩡합니다.
에폭시 레진은 구조보강으로 매우 아주 우수합니다.
왜지금 2019년 브로그를 다시 만지냐고요? 다음브로그가 작년에 없어지면서 TISTRY로 바뀌면서 이전에 다음브로그에 있던 자료가 통째로 날라가 다시 만들고 있습니다. ㅠ
다음 브로그 나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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